국세 납세 증명서 발급방법 – 30초만에 국세완납증명하기

국세 납세 증명서는 발급일을 기준으로 세금을 체납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상환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로서 국세완납증명서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되는 경우 발급을 요청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동산 계약시 제출을 요청받을 수도 있는데, 이는 국세와 지방세 등이 우선변제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체납한 사실이 있는 경우 전세자금대출의 이용제한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기에 국세완납증명서를 확인해야합니다.

가까운 세무서에서 발급받거나 인터넷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발급받은 납세 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0일간 유효합니다. 또한, 국세 납세 증명서에는 체납액은 표시될 수 있으나 미납액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국세 납세 증명서 발급방법

1. 국세청의 홈택스 홈페이지로 접속 한 뒤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합니다. 카카오나 네이버 인증서로 간편인증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2. 민원증명메뉴에서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클릭합니다.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서-메뉴진입화면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서-메뉴진입화면

3. 기본인적사항을 확인 및 입력합니다.

기본인적사항-확인-입력
기본인적사항-확인-입력

4. 개인정보공개여부와 수령방법 그리고 발급희망수량을 선택합니다.

수령방법-선택화면
수령방법-선택화면

5. 발급유형, 사용목적, 제출처를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유형-목적-제출처-선택-및-신청하기
유형-목적-제출처-선택-및-신청하기

6. 발급번호를 클릭합니다.

발급번호-클릭하기
발급번호-클릭하기

7. 납세증명서를 출력합니다.

납세증명서-예시
납세증명서-예시

민원인 TIN은 필수입력입니다 오류

“민원인 TIN은 필수입력입니다”라는 오류메시지가 발생하면서 조회에 실패하였습니다. 문구가 뜨는 경우 전화번호 등 정보가 자동완성 기능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하면 됩니다.

브라우저조치방법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인터넷옵션 > 탭-내용 > 자동완성-설정 > “이름과 암호” 선택 > 자동완성 기록 삭제
엣지 (Microsoft Edge)설정 > 프로필 > 암호 > 저장된 암호 > “teht.hometax.go.kr” 삭제
크롬 (Chrome)설정 > 자동완성 > 비밀번호 > 저장된 비밀번호 > “teht.hometax.go.kr” 삭제

관련글

> 전국 세무서 위치 및 주소찾기

> 근거법령:  국세징수법, 국세징수법 시행령국세징수법 시행규칙

>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

관련영상

[스마트 리빙] 전세 계약 시 집주인 세금 체납 확인하세요 (2019.03.23/뉴스투데이/MBC)

[스마트 리빙] 전세 계약 시 집주인 세금 체납 확인하세요 (2019.03.23/뉴스투데이/MBC)

문의사항

국세납세증명서 발급 등 민원증명 발급과 관련한 사항이나 홈택스 홈페이지 이용에 대한 문의 등은 공식 국세상담센터 전화번호 ☎ 126으로 전화하시면 친절하게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홈택스에서 체납세금을 납부했음에도 납세증명서 발급이 불가할 경우에는 관할세무서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국세 납세 증명서 발급
국세 납세 증명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