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금 조회는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퇴직금 제도는 회사 내부에서 임직원의 퇴직금을 관리하기 때문에 회사의 사정이 생기면 퇴직금 수령이 불안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사업체에서 퇴직금이 아닌 금융기관과 같은 외부기관에서 퇴직금을 관리하는 퇴직연금제도를 통해 퇴직급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퇴직금은 퇴직연금으로 관리가 되고 있기 때문에 통합연금조회를 통해 쉽게 나의 퇴직금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연금조회는 통합연금포털에서 개인연금, 국민연금 등을 포함하여 일괄적으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합니다.
통합조회를 통해 DB, DC, IRP 등 자신이 가입한 퇴직연금의 유형별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연금이 가입된 금융기관을 통해 개별적으로 조회도 가능합니다. 퇴직연금은 중도 인출이 가능하며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퇴직금 조회하는 방법
1. 금융감독원의 통합연금포털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 후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합니다.
2. 내연금조회·재무설계 매뉴에서 내 연금조회를 클릭합니다.
3. 연금계약정보에서 본인의 퇴직연금을 찾습니다.
4. 가입상품정보, 납입정보, 납입액, 적립금액, 납입종료일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수령정보 등을 확인하고 계약상세 출력을 클릭하여 출력이 가능합니다.
퇴직연금 종류
확정급여형 : DB | 회사가 근로자의 퇴직연금을 외부 금융회사에 적립하고 직접 운용하여, 근로자 퇴직 시 정해진 금액 (퇴직 직전 3개월 평균급여 x 근속연수)을 지급하는 제도로, 기존의 퇴직금 금액과 동일하다. 아무래도 근무 마지막 연도의 급여를 기준으로 근속연수만큼 계산되기 때문에 급여가 높고 장기근속을 한 근로자에게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
확정기여형 : DC | 회사가 매년 연간 급여의 일정비율을 금융회사에 적립하고, 근로자가 직접 퇴직금을 운용하는 방식이다. 매년 일정액을 납입하기 때문에 입금체불이나 파산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개인형 퇴직연금 : IRP | 퇴직한 근로자가 퇴직시 수령한 퇴직급여를 운용하거나, 재직중인 근로자가 DB 형 또는 DC 형 외로 자신의 비용을 추가로 부담하여 적립하여 운용한 후,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 할 수 있는 계좌이다. |
참고글
> 퇴직금 조회 방법 – 얼마나 모였나 30초만에 통합조회하기
> DB·DC·IRP?…헷갈리는 퇴직연금 정리해 드립니다!
관련영상
문의하기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각종 연금과 관련한 문의 혹은 통합연금포털 홈페이지 이용관련 문의 등은 공식 고객센터 전화번호 ☎ 02-3145-5114으로 전화문의 주시면 관련 내용에 관해 친절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퇴직금문제로 평택노동청에신고를해서합의하에 한달에50만원씩받고있는데요 제가부산에있다보니 부산노동청으로이첩이가능한가요
몇달잘주다가 두달이지나도 안들어오고 문자나전화도없고 여차하면제가 평택까지가야되는상황이라
혹시부산노동청으로이첩이가능한건지 좀알려주세요
고용노동부 평택고용노동지청으로 개별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31-646-1114으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