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처음 시작할 때, ‘pyinstaller’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혹은 ‘pip’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등의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경우 PATH 경로가 제대로 지정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파이썬을 최초로 설치할 때 아래 첨부 이미지처럼 Add Python 3.7 to PATH 를 체크하여 경로를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우 3.7 버전의 파이썬을 사용중입니다.
해결방법은 파이썬을 완전히 삭제 후, 해당 기능을 체크하고 재설치 해도 되지만 파이썬을 재설치 하지 않더라도 PATH를 수동으로 지정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PATH를 수동으로 지정해주는 방법
1. 우선 파이썬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pythone.exe파일의 경로와 Scripts 폴더 파일의 경로 두가지를 찾아서 메모를 해놓습니다.
※ C:\Users\LUCI\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
※ C:\Users\LUCI\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7\Scripts
2. 고급 시스템 설정보기 메뉴를 검색해서 진입합니다.
3. 고급에서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4. 사용자 변수에서 Path를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합니다.
5.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위에서 메모해 놓은 경로 두가지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IDE 및 PATH 문제가 있는 경우
1. 아나콘다를 이용한 설치
※ 파이썬을 설치후 아나콘다를 설치한 경우
아나콘다를 설치할 때 Path에 지정할 것인지 체크하는 옵션에서 체크 해제를 선택해야 파이썬 경로와 충돌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아나콘다를 설치한 후 파이썬을 설치한 경우
이런 경우 아나콘다에서 아나콘다와 파이썬 경로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2. 파이참을 이용한 설치
파이참을 설치할 때 마찬가지로 Path를 선택할 수 있으며 반드시 컴퓨터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Path를 설정하는 이유
Path란 말그대로 경로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파일을 실행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특정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 매번 해당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경로로 이동하면 굉장히 번거로울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파일이 어디에 존재하든지 어디서든 실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능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파이썬이 어디서든 실행될 수 있도록 Path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Path지정은 파이썬을 설치할 때 설정이 가능하고 설정하지 않았더라도 수동으로 설정(환경변수 추가)이 가능합니다.